Basic of Cubase 2013.07.21 21:39

큐베이스 7 팁 #3 : 내부 라우팅하기




내부 라우팅을 지원하는 오디오카드가 아니고서는, 큐베이스에서는 내부 라우팅이 되지 않는다! 라는게 사실 정설에 가까웠는데요...

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

제 대답은 아니오~! 됩니다. ^^

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

원래 이 방법은 로직이나 프로툴에서는 오디오카드의 지원여부와 상관없이 되던거라고 알려져있고,

큐베이스(누엔도)의 경우 예전 버전 (Cubase 4 이전버전) 에서는 안되었던거로 기억합니다.

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

오디오트랙 인풋단에서 아예 다른 아웃풋을 지정하는게 안되었던거로 기억을 합니다..

그래서 사실 저 역시도 오랜 기간 "이건 안되는거야" 라고 생각을 했는데..

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

=_= 어느 날 오디오트랙 만들어서 인풋단을 클릭하니 다른 아웃풋이 보이더군요...

황당했습니다...;;

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

그동안 이 기능을 몰라 헤매였던 지난달들이...;;

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

그래서 공개(?!) 하는 것을 많이 고민하다가 ^^;;

이렇게 올려봅니다...ㅋ

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

큐베이스 5 / 6 / 7 모두 됩니다~

그 이전버전들에 대해서는 쓰시고 계신 분들께서 테스트를 해보시기를!!!!

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

참고로, 이게 되기 전까지는 내부 라우팅을 지원하는 오디오카드가 아니고서는 되지 않던 방법입니다. (큐베이스에 한해서)

대표적으로 ESI 제품들, 다이렉트 와이어 3.0 을 쓰던 제품들 (ex. MaXiO 시리즈나 ESP1010 같은) 의 경우 다이렉트 와이어 기능을 통해

미리 라우팅을 해두고 큐베이스에서 인/아웃풋 설정만 잡아주면 언제든 할 수 있었던 방법이기도 합니다.

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

이 방법은 오디오카드의 내부 라우팅 지원여부와 전혀(!) 상관없으며, 혹시 맥이라서 되는거 아니냐!? 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

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

윈도에서도 됩니다 :-)

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Cubase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 vampire 2013.07.22 00:00 신고

    너무 잘 봤씁니다.!!!

  • dreams 2013.09.30 17:50 신고

    motu 896mk3 hybrid 오디오인터페이스 와 큐베이스7 사용중인데 동영상대로 했는데 안돼네요 ㅜㅜ
    왜그럴까요???

    • UK Jung 2013.09.30 22:58 신고

      정리해드리면,

      소스가 되는 오디오트랙 (혹은 VST Instrument) 의 아웃풋을
      소스를 받는 오디오트랙의 인풋으로 지정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큐베이스에서 아웃풋이 처음에 하나만 나오기 때문에
      Stereo Out 2,3,4... 이렇게 다른 버스채널을 만들어서
      인풋채널에 잡아주는 것이지요.

      혹시 아웃풋이 아니라 인풋으로 하신 건 아니시죠? ^^
      모투도 제 기억에 내부라우팅이 되었던 거 같은데
      (워낙에 쓴지 오래되서 ㅠㅜ)

      큐믹스상에서 무언가 설정이 되어있으실 지도 모르고요

      하지만 본 방법은 윈도 / 맥 가리지 않고 모두 되며, 실제 작업에 쓰고 있습니다.
      큐베이스4 는 안되는거로 알고 있고요...
      5 이상부터 됩니다.

  • arbiiter 2013.11.02 12:10 신고

    저는 큐베이스 아티스트 7 인 하위버전을 쓰고 있었고, 최근에 바꾼 오디오인터페이스에 내부라우팅 기능이 없어서
    이 영상을 보고 신나서 켜봤는데, 저는 인풋단에 아웃항목이 아예 뜨지를 않네요 ㅠㅠㅠ 오리지널 풀버전만 되는 기능인 것 같네요.

    • UK Jung 2013.11.04 19:37 신고

      아 그런가요?
      큐베이스 5부터 되었던 기능인지라 큐베이스 7 시리즈의 하위 버전들은
      되지 않을까 싶은데 안되는군요 ㅠㅜ 안타깝네요

  • 백수지망생 2013.11.04 18:52 신고

    검색으로 흘러들어왔습니다.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덕분에 내부 라우팅 비교적 쉽게 해결했네요

    목소리 안정감 있고 좋으시네요

    • UK Jung 2013.11.04 19:38 신고

      해결되셨다니 다행입니다~

      목소리는 마이크때문에 좋게 들리실지도요? ㅎㅎ

  • Soulista 2013.11.17 01:16 신고

    내부 라우팅을 지원하지 않는 오디오 인터페이스라면 pc 라인 아웃 - 믹서 인 /믹서 아웃(메인아웃 또는 해당인풋채널의 아웃) - pc 라인 인으로 연결하시면 됩니다.

    위글은 네이버 지식인에 올라온 답변인데 제가 Scarlett 2i2(답변대로 해결할려고 하니까 뒤에 아웃풋이 두 개뿐이고 거기에 모니터 스피커 끼우고 사용하는데 라인연결할려면 인아웃풋이 더 있으면 가능한데 아웃풋2개 뿐이라서 라인 연결이 불가능하더군요.) 를 사용하는 데 내부 라우팅 기능으로 고민 중이었는데 이렇게 되면 인터넷으로 내는 소리 음악이나 컴퓨터에서 내는 소리가 모두 다 큐베이스에 저장이 되나요? 저는 큐베이스 5 쓰고 있습니다.
    (제가 금영노래방이나 엠넷에서 반주 틀면서 녹음하는데 Virtual audio card 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녹음을 반주를 들음과 동시에 못한다고 해서 걱정이었는데 역시 가능한거죠? 미디 초보라서 물어봅니다.)

    • UK Jung 2013.11.17 12:01 신고

      위 방법은 큐베이스 상에서 내부 라우팅 (버스 라우팅) 하는 방법인 것이지
      OS 내부 사운드를 라우팅하는 방법은 아니므로 안된다고 보시는게 맞을 겁니다.

      그런걸 제일 잘 지원했던 건 ESI 제품인데 현재는
      나오는지 안나오는지조차 모르니...답변이 좀 어렵겠네요.

    • Soulista 2013.11.17 23:36 신고

      미디 초보라서 부끄럽지만 질문 2개만 더 드릴게요

      질문 1. 그럼 라인 연결이 가능하도록 인아웃풋이 많이 달린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사든가 Direct wire기능이 있는 ESI 같은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사던가 virtual audio cable 쓰던가 하는 3가지 방법 밖에는 없나요?
      질문 2. 찾아보니까 Scarlett 8i6에 가상 인풋 2개에 루프백 기능이 있다고 하는데 이것도 제가 말한 내부라우팅 기능이 가능한 거 라는데 가상 인풋으로 어떻게 사용 하는지 가르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UK Jung 2013.11.18 02:58 신고

      1. 네, 인아웃이 많은 제품을 쓰거나 / Direct-wire 를 지원하는 ESI 오디오카드를 쓰거나 / Direct-Wire 만큼 직관적이진 못하지만 같은 기능을 가진 오디오카드를 선택하시는 방법이 있긴 합니다.

      2. 포커스라이트 제품은 제가 써보질 않았어서 뭐라 설명드리기가 어렵네요...;;

      한 가지 저도 궁금한 게...
      금영이나 엠넷에서 반주를 틀면서 녹음한다라는게 뭘 의미하는지
      잘 모르겠네요.

      혹시 MR을 녹음하고 싶어서 그러시는거라면
      구매가 가능할 겁니다.

    • Soulista 2013.11.20 10:47 신고

      네 집에서 오디오인터페이스 사기 전에 연습할 때는 녹음을 할 때 금영 노래방 PC로 녹음하고 연습했던 터라 막상 내부 라우팅이나 외부라우팅이 안되서 mr을 못 구하면 어떡하지 했는데 제가 어리석게도 mr 구하는 방법이 많다는 사실을 한참 이것에 대해 고민하다가 알게되어서 이제 라우팅 기능은 별로 필요없는 기능이구나 라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방송할 때는 WDM? 기반의 녹음 방식이 사용되는 것도 알게되서 스트레오 믹스가 적용될려면 그에 맞는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구매해야 한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습니다.(여태까지는 내부라우팅이 되면 스트레오 믹스도 되는 줄 알았거든요. 근데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는 뜻입니다.)

      모자란 제 질문에 답변해 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혼자서 독학 하다 보니까 어리석은 질문들을 너무 주변에 많이 하는 것 같아요. 스스로 좀 더 생각해보고 질문하는 자세를 가져야 하는 것 같습니다.

    • UK Jung 2013.11.21 03:21 신고

      모르는 건 부끄러운 게 아닙니다 :-)
      아는 척 하는게 부끄러운 거죠.

      하지만 답을 스스로 찾으려는 노력도 중요합니다.
      그래야 오래도록 안까먹습니다.ㅋㅋㅋ

      타인이 가르쳐준 답은 금방 잊혀지니까요-

    • Soulista 2013.11.22 22:38 신고

      예, 감사합니다. 혼자 하다보면 너무 막막해서 가끔은 쉽게도 답을 구할 것을 못 구해서 쩔쩔매다가 둘러가고 넘어가는 스스로를 보면 측은해보여서 최근에 이와 관련된 질문을 여러 군데다가 두서 없이 물어보고 다녔습니다. 값지게 얻은 것이 쉽게 잊혀지기 어렵다는 말은 정말 노력한 사람이라면 크게 와닫는 것 같습니다. 가끔 혼자하다가 여기저기서 주어들은 지식들로 아는 척 할 때도 있지만 그 때마다 겸손해져야겠습니다.

  • 들풀 2013.12.04 02:48 신고

    안녕하세요? 큐베이스 7을 사서 설치했는데 MIDI Inserts에 arpache5, arpacheSX 등의 프리셋이 열리지 않네요. 윈도우의 문제라고 해서 다시 설치했는데도 안 열리네요. 왜 그럴까요?

    • UK Jung 2013.12.04 10:23 신고

      글쎄요, 기본 플러그인들은 대부분
      경로가 처음에 잘 지정이 되어있어서 크게 문제되는 일이 없습니다만
      특이한 경우네요;;

      Devices - Plug in Information 에 가셔서
      Midi Plug-in 들이 정상적으로 잡혀있는지 확인 먼저 해보시구요
      그렇지 않다면 수동으로 잡아주셔야 할 겁니다-

    • 들풀 2013.12.04 22:40 신고

      네~그렇게 해 보겠습니다~답변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들풀 2013.12.06 18:52 신고

      역시 안 되네요. 큐베이스7 사서 설치한 지 한 달이 지났는데 해결을 못하고 있어요.ㅠ Windows7 Ultimate K 64Bit이고 큐베이스도 64Bit로 설치했어요. 인터넷 검색해 보니 몇몇 분들도 저같은 경우가 있는데 해결 방법은 모르겠네요. 슬픕니다.

    • UK Jung 2013.12.10 12:10 신고

      Aㅏ;;
      이 경우는 제가 윈도유저가 아니라 어떻게 도움드리기가 굉장히 애매하네요;;;

  • miding 2014.01.18 14:14 신고

    우왕 큐베5에서 되네요 신기 ㅋㅋ
    오디오카드가 달랑 스테레오 한개라 불편했는데 진짜 감사합니다~~~

  • eastring 2014.06.10 23:02 신고

    안녕하세요~ 요즘은 게시글이 없지만 예전에 올려주신 강좌 잘 봤고 심심할때 다시 보고 있습니다~ 좋은 강좌 감사합니다 ^^

    위와 같이 내부라우팅을 사용해서 트랙을 오디오로 뜨는것과 좌우 로케이터 지정하고 하는 오디오 익스포트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요? 장단점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

  • eastring 2014.06.10 23:33 신고

    + 모니터링 하면서 오디오로 뜰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것 같긴 합니다.
    그런데 위 영상에서 말씀하신대로 cpu퍼포먼스 절약 차원에서 개별 트랙 한두개를 라우팅 녹음 하는 것 뿐만 아니라.

    믹스 완료 후 최종으로 wav포맷 투트랙을 만들때도 오디오 익스포트가 아니라, 위의 방법대로 내부라우팅으로 트랙하나 만들어 놓고 거기다가 모든 트랙이 다 들어가도록 해서 만들 수 도 있을 것 같은데 이것은 무슨 차이가 있는지 정말 궁금합니다.

    제가 얼핏 다른 유튜브 강좌에서 보기로 프로툴즈에는 '프린트 투 믹싱' 이라고 해서 위의 내부라우팅이랑 거의 비슷한 방식으로 익스포트 하기도 하던데.. 비슷한 방식인지도 궁금하구요..

    무료인데 질문이 많아서 죄송하네요 ^^;

    • UK Jung 2014.06.11 02:05 신고

      익스포트하고의 차이점은 라운드로빈 같은...뭐랄까요
      쉽게 설명해드리면, 큐베이스 내에서 플레이하면서 모니터하는거랑
      익스포트해서 모니터하는거랑 약간의 사운드차이가 있습니다..

      이는 음질의 좋고 나쁘고가 아닌,
      플러그인을 연산함에 있어서 재생될 때 생기는 오차들이
      익스포트하면서는 보정되어 나가기때문에 달리 들리는건데요

      제 경우 위의 방법을 글리치 효과 등을 걸은 악기의 경우
      내부 라우팅으로 떠서 하기도 하고요~

      말씀하신대로, 투트랙을 저렇게 떠도 됩니다~
      즉, 편의에 따라 저런 것도 가능하다는 걸 알려드린 겁니다 ^^

      왜냐면 이제까지 큐베이스는 로직이나 프로툴처럼 버스채널을 만들어
      내부 라우팅하는게 안된다고 알려져있었거든요 ^^;;

  • eastring 2014.06.12 22:30 신고

    아 정말 감사드립니다~! 검색해보니 익스포트에 대해선 얘기가 참 많군요~ 직접 테스트 해보고 라우팅 쪽으로 하는게 편할 거 같네요~ 아무튼 정말 감사합니다^^

  • 문보현 2014.09.04 21:19 신고

    현재 매키 오닉스 820i 인터페이스 내장형 믹서 사용중인데
    연결은 파이어와이어로 컴퓨터랑 연결 되있습니다.
    ESi 제품을 썼을때는 다이렉트와이어로 컴퓨터에서 나는 모든 소리를 큐베이스 오디오트랙에서 바로 녹음이 됐었는데
    지금은 아무리 해봐도 안되네요
    큐베이스 자체적인 설정방법이 있을까요.. ㅜ

    정리하자면, 아웃풋에서 인풋으로 라인 연결을 해야지만 자체 소리를 녹음할 수 있는데, 그런 과정을 버리고
    큐베이스 자체적인 설정으로 자체 소리를 녹음할 수 있나 궁금합니다

    • UK Jung 2014.09.04 21:25 신고

      큐베이스내에서 나는 소리를 내부라우팅으로 녹음받는 것은 가능하나,
      시스템에서 나는 모든 소리…예를 들면
      다른 프로그램 (게임이나 웹 사이트에서 나는 소리 등) 을
      라우팅을 통해 받는 것은 아마 힘들 겁니다
      이건 오디오카드에서 지원을 해야 가능합니다.

    • 문보현 2014.09.05 12:23 신고

      답변 감사드립니다
      항상 많이 보고 배우고 갑니다 고생하세요 ^^

  • 한기진 2014.09.18 19:12 신고

    유투브에서 보다가
    이쪽도 와 봤어요
    귀에 쏙쏙 잘 들어오게 해 주셔서 참 재밌습니다 ㅎㅎ

    • UK Jung 2014.09.19 14:08 신고

      재밌으시다니 다행이네요 ㅋ
      모쪼록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한기진 2015.02.08 19:05 신고

    제일 밑에 제 댓글이 있어서 깜짝 놀랐네요 ㅋㅋㅋ

    제가 지금 fireface UC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fast track 에서도 잘 되던 내부라우팅이 안되네요

    위에 어느 분 댓글처럼 미디소스에서 아웃풋 지정이 되질 않는데요
    (아웃풋은 1부터 8까지 만들어놓은 상태이구요)

    오디오인터페이스 기능과 관련이 없다고 저도 알고 있었는데 갑자기 장비 바꾸고부터 안되니까
    뭔가 당혹스럽네요 뭔가 방법이 있을까 해서 질문남겨봅니다 ㅠㅜ
    ==================================================

    라고 글을 쓰고 다시 보니 큐베이스 5와 7의 차이라서 그런거였네요
    5는 F3눌러서 믹서를 찾아서 설정을 해 줘야되네요 ㅎㅎㅎㅎ
    암튼 UK님 블로그 참 유익하고 강의도 재밌게 해 주셔서 감사해요

    • UK Jung 2015.02.08 21:23 신고

      별 말씀을요 ^^

      파페도 정말 훌륭하고 좋은 장비입니다
      저처럼 머리 나쁜 놈(!)은 토탈믹스를 제대로 활용할 줄을 몰라 RME를 떠났지만요 ㅋ;

      재밌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백재승 2017.06.28 03:57 신고

    예전에 Esi사의 인터페이스를 사용했을때 자체 프로그램 안에서 내부 라우팅을 지원해줘서 스카이프나 녹음등에 있어서 되게 편했었는데, 작년에 스테인버그 UR242로 갈아타고 나서 loopback만 있어서 당황했었습니다.
    loopback은 모니터링되는 모든 소리가 인풋으로 가버려서 되게 불편했는데, 위에 방법처럼 해보면 보컬이나 악기 채널만 따로 뺴서 사용할 수 있을까요?

    • UK Jung 2017.06.28 23:10 신고

      가상의 채널이 있다면 가능하지 않을까요?~
      아폴로 시리즈가 약간 그런 식이라고 설명할 수도 있을 거 같네요.

  • 김태현 2017.07.28 12:29 신고

    인풋 단자에 아웃풋들이 보이지 않아요 ㅠㅠ asio4all 쓰고있고 동영상이랑 똑같이 했는데 안보여요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