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duct Review 2016.11.08 12:26

Apollo Twin + Apollo Rack 셋팅 및 컨트롤 패널 설정




[Product Review] - Universal Audio - Apollo Twin Review


[Product Review] - UA Apollo 를 이용한 DAW 및 Maschine 내부라우팅 정리





안녕하세요 UK 입니다.


요즘 출시 준비 + 서비스중인 게임의 사운드튠업 때문에 책상 정리를 자주 하는 중입니다(??!!)

저 역시 Apollo Twin 을 집 / 회사 모두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Apollo Twin 이 국내 정식 발매 되던 날, 수입처와 인연이 있다는 이유로 퀵으로 후다닥 받았더랬죠 (ㅋㅋ)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번 1등의 영광을 주셨던 (주)기어라운지 대표님 및 관계자 분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꾸벅 (_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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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설하고...


현재 제 메인 건반은 Roland Jupiter-50 입니다.

근데, 게임개발을 위한 윈도PC의 사운드카드와 Apollo Twin 인풋에 물려두다보니...

ㅠ_ㅜ Jupiter를 마스터 키보드로 활용하는 엄한 상황(!)이 생기더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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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여 이렇게 생각하실 분들이 있으실 겁니다.


"야, 윈도PC에 s/pdif 없어?~ 거기다 꼽으면 아날로그 인풋 남잖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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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안해요

거기 플레이스테이션3 물려있어요...(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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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에 있는 Apollo Twin 에는 플레이스테이션4 물려있어요...(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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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인풋이 많이 모자른 관계로 여러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알아봤지만

당췌 맘에 드는 장비를 찾지를 못 하겠더라고요.


Apollo 시리즈를 오래 쓰면서,

아 이제 다른 인터페이스를 한번 건너가볼까 하는

다른 상위 기종에 대한 동경 내지는 호기심도 발동을 하였던 터라...


몇몇 기종들이 눈에 들어왔었습니다.



백문이 불여일견! 안정성과 사운드 모두 완벽한 RME의 UFX+




새롭게 떠오르고 있으나 그럼에도 생소한 Antelope 의 Orion Studio


인풋이 모자른 상황이니 하프랙 이하의 장비는 아예 생각을 하지 않았...으나...


300만원을 가볍게 넘어가는 고가의 장비임에도 불구하고 제 눈에 뙇!! 들어오는 장비를 찾기란 쉽지 않더라고요.

위의 제품들이 소리가 구리다거나 하는 얘기가 절대로 아니고요, 뭔가 저와...머랄까요


자동차 살 때와 비슷한 느낌인 것 같습니다.

차를 보면 "어? 이 차다~" 하는 느낌이랄까요 ㅋ (인터페이스와 첫 눈에 반하는 타입의 남자...-_-)


더군다나 복잡하고 어려운 (혹은 어려워 보이는) UI 의 컨트롤 패널을 가진 두 제품이라...


Apollo Twin을 단순히 UAD 액셀레이터로 쓰기에는 말이 안되는 상황이기도 하고...


결정적인 계기가 하나가 있었는데요,

Antelope 의 인터페이스는 Orion 만 있는게 아니고, Zen Studio, Zen Tour 같은 제품도 있습니다.


그 중 Zen tour + Adam S2X 셋팅으로 모니터링을 할 기회가 있었는데요...

작업중이던 + 작업했던 리소스를 가지고 모니터링을 장시한 해본 결과,


1. Apollo Twin + Adam A5X 셋팅이 꿀리지 않는다


2. 물론 Zen Tour + S2X 셋팅이 소리는 훨씬 잘 빠지는 게 맞지만 (인터페이스만 놓고 봤을 때) 가격적 리스크를 


감당할만큼의 사운드 차이는 아닌 듯 하다.


라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매우 주관적인 견해입니다~~ ㅋㅋ

물론 저는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내야하는 상황이니...ㅋㅋ;;


그래서 UA의 사운드를 몇 년 더 믿고 써도 되지 않을까 생각했지요.


이리도 장황하게 쓴 이유는.......

머리 아프게 고민했다는 걸 누군가는 알아줬으면 하는 마음에 ㅠㅜ 썼습니다.


결국...

그리하여...



비싼 이적료(?!)를 지불하고 영입한 Apollo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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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Apollo Twin과 합체한 Apollo 8으로 어떤 일들을 할 수 있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제가 쓰는 Apollo Series 는 모두 Thunderbolt 방식입니다.

그리고 Apollo Twin 의 드라이버가 설치가 되어있었죠.


그냥 꼽았습니다.


그랬더니 펌웨어 업데이트하고 뭐하고 하더니 촷! 하고 잡혔습니다.

Apollo 8 에서 데이지 체인으로 Apollo Twin 으로 연결된 상태입니다.




예전에도 아마 이야기가 나왔었지만,

이렇게 되면 Apollo Twin 을 Apollo 시스템에서 "모니터 컨트롤러" 처럼 사용할 수 있고

심지어 인/아웃풋도 늘어나게 됩니다.



단, 셋팅하면서 잠시 머리 아파지는게


"어? 왜 다 꼽았는데 Apollo 8 의 볼륨은 먹질 않고 Apollo Twin 의 볼륨만 먹지?"


하실 수 있습니다. 즉, 모니터 컨트롤러 처럼 동작을 안하게 되는데

그 이유는 바로 저 Hardware 설정에 있는데요...



DEVICES 에서 보시면, Apollo 8 이 먼저 나와있고 Twin 이 뒤에 있습니다.

이렇게 셋팅이 되어있어야 모니터 컨트롤러처럼 Apollo Twin 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처음엔 Apollo Twin 이 메인, 8 이 서브로 인식되더라고요.

변경하는 방법은...

밑에 있는 디바이스를 마우스로 끌어다 올리면 됩니다 (..ㅋㅋ)




자, Apollo 8 이 메인이 되고, Twin 이 서브가 되었습니다.

(저기 레벨 미터 밑에 디바이스 이름 나오게 하는 건 마우스 우클릭 하시면 나옵니다~)


그리고 Apollo Twin 에 있는 인/아웃풋 모두 추가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심지어 모니터 컨트롤러로도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굳이 Apollo 8 의 볼륨 노브를 건드리지 않아도, 손이 닿는 코 앞에 Twin 을 두시면 바로바로 컨트롤이 가능합니다.


단, Twin 에는 별도의 펑션버튼 (Apollo 8 처럼 ALT 나 FCN 등) 이 없기 때문에,

아웃풋을 바꾸거나, DIM 기능 설정 등은 하기가 힘들죠 ^^;;




뭔가 풀셋 처럼 보이는....ㅡ.ㅡ;;;;;;




메인으로 사용하는 Apollo 8 의 아웃풋 제어를 위해 (메인 및 서브 모니터) ALT Count 는 여기서 늘릴 수 있습니다.

이건, 아웃풋이 1개 더 있는 Apollo Twin 만 사용할 때에도 마찬가지입니다.


단, 버튼이 없기 때문에 Apollo Twin 의 경우는 컨트롤 패널에서 직접 바꿔줘야 합니다.




Apollo 8 의 경우는, 이전 Apollo Rack 시리즈에 없었던 아웃풋 제어 및 Dim 등의 펑션을 설정할 수 있는

ALT 와 FCN 버튼을 추가했지요.


이전 시리즈는 버튼을 누르면 패널에 점등되면서 정보를 알려줬지만,

현재는 버튼 자체에 점등되면서 정보를 알려줍니다.




ALT 와 FCN 이 셋팅되어 활성화 시켰을 때의 버튼 모습

그리고 저 FCN 의 경우 3가지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ALT 2 : 또 다른 스피커를 연결해서 바로바로 바꿔가며 모니터링 (즉, 3조를 다 물려놓고 별도의 컨트롤러 없이 바꿔가며 모니터 가능)


MONO : 모노 모니터는 굉장히 중요한 이슈라고 생각하는데요, 이전에는 패널에서 했어야 하는데 FCN에 설정해서 들어볼 수 있습니다. 모노 모니터는 모니터링 스팟을 찾을 때도 필요하고, 믹스할 때도 필요합니다. 인터페이스에 이 기능이 없다면, 별도의 플러그인으로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Ozone 같은 플러그인의 경우 모노로 들어보는 옵션을 지원하니까 믹스하면서 체크했다 풀었다 하면서 비교 모니터를 할 수 있지요.


DIM : 간단히 말하면, 재생중인 볼륨을 확 줄이는 기능입니다. 모니터 도중 전화가 오거나 했을 때 당황하지 말고 요걸 누르면 볼륨이 확 줄어들지요. 요런 기능이 필요한 분들은 DIM으로 설정해두시면 됩니다.



저는 MONO로 자주 모니터해서 MONO 로 ㅋ





Apollo 8 은 S/PDIF 가 코엑셜 방식이고 Optical 은 ADAT 만 지원하기 때문에,

PS3 나 PS4 등 과 같은 기기들을 연결하려면 별도의 젠더 등을 구입해서 연결해야합니다만~!!


Apollo Twin 이 있기에 ㅋ

Twin 에 있는 인풋을 이용하면 쉽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Apollo Twin 은 모자란 인풋을 대체할 용도로 Optical 단자를 만들었는데,

이게 ADAT 겸용입니다.


Console Settings 에서 이렇게 바꿔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대충....;;; 

정리해볼 수 있겠네요 ^^


요약 : 그냥 꼽으면 지가 알아서 다 됨-_-;;;;;



번외로 생각했던 것은,


Apollo 랙형이 있고, 조작에 큰 불편함이 없는 상태이거나

별도의 모니터 컨트롤러가 있다고 가정하고~


거기에 Apollo Twin 도 보유중이다 라고 한다면,

Apollo Twin 을 녹음 부스에 넣어두고 마치 헤드폰 앰프처럼 사용을 할 수도 있겠죠.


더 나아가서는 멀티박스 개념이 될 수도 있을 겁니다.


만약 부스 안에 헤드폰 앰프를 넣어두고 하려면 녹음까지 하려면,

마이크 케이블이 들어가야하고, 헤드폰 앰프 연결을 위한 별도의 라인 2개도 들어가야하죠.


근데 Apollo Twin 을 부스 안에 넣어두면,

연결은 Thunderbolt 케이블 하나면 됩니다.


녹음도 Apollo Twin 의 인풋에 연결하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설정해서 말이죠.



Apollo Twin 의 인풋은 앞에 B 가 달려있군요. 구분을 위해 들어가는 모양입니다. 아마 다른 Apollo 가 또 있다면,

걔는 C 가 되려나 봅니다 ㅋ




시퀀서 인풋에서 해당 인풋을 설정해주면 되겠죠?


물론, Apollo Twin 의 인풋 레벨 설정 등은 Apollo Twin 에서만 가능합니다. 그건 Apollo 8 에서 제어하지 못 합니다.

하지만 컨트롤 패널에선 가능하죠 ^^ 그렇기 때문에 위 방법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거구요~


그리고 부스 안에서는 Apollo Twin 의 헤드폰 짹에 꼽혀있는 모니터링 헤드폰의 볼륨을 조절하며

컨트롤 룸과 상관없이 듣고 싶은 레벨을 들으며 녹음할 수 있구요.


또 한가지는 별도의 아웃보드를 거쳐 녹음하지 않을 경우가 있겠네요.

UNISON MIC PREAMP 기술을 이용하는 게 아니고, 본인이 가진 하드웨어를 통해 녹음을 한다면,

어차피 라인은 연결해야 합니다.


그런 번거로움을


1. 난 아웃보드 없어. 그냥 유니즌 기능으로 녹음할래


2. 선 많아서 번거로워. 


이런 경우 컨트롤룸에 메인이 되는 Apollo 가 있고 부스에 Apollo Twin 이 있다면,

간편하게 녹음환경을 만들 수 있겠다는 생각에 몇 자 더 적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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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빡시게 리소스를 만들 일만 남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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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ello Audio 2016.11.28 14:00 신고

    안녕하세요 uk님 리뷰잘보았습니다~ 궁금한게 있어 글남기는데요 트윈과 새로운 아폴로8의 음질은 어떤 차이가 있다고 보세요? 전 신형 아폴로가 약간 퍼석퍼석해지고 하이가 살짝 죽은거 같은 느낌이 들었어서요. ua의 광고와는 많이 다른느낌을 받았습니다. 지금 rme ufx와 아폴로8 중에 고민인데 저도 같은 리본트위터인 이브를 사용합니다. 이브가 리본트위터라 그런지 약간은 투명한 느낌의 스피커라 rme의 팻한 사운드와도 잘 어울리더라구요. 반대로 젠투어는 어느정도 투명감을 가지고 있는 오인페라 둘이 붙여놓으니 묘한 소리가 ^^;; 제 소리성향은 ufx인데 소리가 밝고 꺠끗하고 단단해서이구요, 아폴로는 같이 작업하는분과 계정공유로 많은 플러그인을 사서 유니즌, 믹스떄 좋은 효과를 보고있지만 소리가 좀 힘이없고 퍼진다고 할까요? 대신 해상도는 좋다고 느껴지구요. 그래서 많이 고민인데 전 작편곡가라 ufx + 세틀라이트 조합이 맞다고 어느정도 결론을 내렸는데 마지막에 uk님 글을보니 깔끔하고 좋은리뷰에 의견과 사용소감을 여쭙니다
    좋은하루되시고 답변부탁드립니다 ^^

    • UK Jung 2016.11.28 14:13 신고

      안녕하세요~

      구형 아폴로 (랙형 / 트윈) 와
      신형 아폴로 8 시리즈를 비교를 해보면
      확실히 아웃단이 바뀌었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저는 오히려 반대로, 더 색감이 진해졌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구형이 고음역 성향이 좀 덜해서 빠다느낌이 진했다면, 이제는 팝 성향으로 많이 조정된 느낌이 있습니다.

      해상도는 사실 UFX가 저는 좀 더 나을거라고 생각합니다 ^^
      실제 모니터 했을때도 소리만 놓고보면 UFX가 더 낫다고 느꼈으니까요~ (모니터 환경은 달랐지만)

      그리고 저도 요즘 고민하는게 바로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바꾸고 싶어졌을 때 오는 문제때문에 ㅋㅋ 머리가 많이 아픕니다.

      저는 상황이 상황인지라..
      다른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쓰게 되면 아폴로 트윈을 UAD 액셀레이터로만 쓰게 되는 엄한 상황이 생기기 때문에;;
      그리고 제 사운드 성향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으므로 아폴로를 택한 것이구요~

      개인적으로 앞으로 작업한다면,
      새틀라이트 + 다른 인터페이스를
      생각 중입니다 :-)

      집에는 요렇게 바꾸려고 고민 중입니다~
      회사에 셋팅된 현 작업셋팅은 또 이거대로 너무 맘에 들고요 ^^

  • Hello Audio 2016.11.28 15:22 신고

    소중한 답변 감사드려요 ^^ 결정하는데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예전에 같이 작업하던분 페이스북에 uk님이 자주 등장하셔서 사진으로나마 얼굴뵙네요
    한다리건너면 좋은 음악동료인데 이렇게 홈피에서 도움주시고 좋은 블로그 만들어주셔서 감사해요~
    날씨가 많이 추워졌네요 감기조심하세요 ^^

    • UK Jung 2016.11.29 12:16 신고

      아이고 별 말씀을요~
      그저 결정하시는데 참고하시는 정도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근데 그 분이 누구신지 ㅋㅋ;;;
      제가 자주 등장할 정도의 인물은 아닌거 같은데;;ㅎㅎㅎ;;

      이러고 사는 한량도 있다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ㅎㅎ >_<

      요즘 독감 유행이랍니다! 감기도 독감도 주의하세효~!

  • Amon Mirror 2017.08.06 19:23 신고

    안녕하세요!
    제가 글을보고 ps4와
    제가가진 오디오인터페이스 를 연결하여 소리를 듣고 싶어졌는데요.
    rme ufx와 adam a7x를 사용하고 있는데
    ps4와 인터페이스를 연결하는법을 알려주실수 있을까요?

    • UK Jung 2017.08.07 16:00 신고

      메뉴얼을 뒤져보니

      ADAT2 I/O. TOSLINK. Standard ADAT optical port, 8 channels. Can also be used as optical SPDIF input and output, if set up accordingly in the Settings dialog.

      이렇게 나와있네요.

      UFX의 ADAT2 인풋을 ADAT이 아닌 SPDIF로 바꿔주시고, UFX와 PS4를 Optical 케이블로 연결하시면 충분히 쓰시겠네요~

      TotalMix 옵션이던가 RME 드라이버였던가 헷갈리는데 디지털 인풋 옵션 변경하는게 있을 겁니다.